컴공 공작소

은행, 증권 인증서 백업 및 복사하기 - 윈도우7 본문

PC만물상

은행, 증권 인증서 백업 및 복사하기 - 윈도우7

쑤깨비 2018. 3. 22. 21:34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고 오래오래 사용하면 좋지만 가끔 PC를 포맷한다던지 다른 PC에서 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런 경우에 인증서를 백업하거나 복사해야 한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인증서 백업 및 복사하는 메뉴를 제공해 주기는 하는데 굳이 은행이나,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인증서를 백업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찾아가서 인증서가 있는 폴더를 복사하면 된다.

그럼 인증서가 있는 폴더 이름은 뭘까?

인증서가 있는 폴더는 NPKI 이다. 참고로 기관용 공인인증서는 GPKI 이다.

은행,보험,증권용 공인 인증서는 모두 NPKI 폴더에 있다.

폴더 이름도 알았으니 이제 공인인증서를 찾으러 출발~

보통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C 드라이브에 설치된다.

예전에는 C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바로 NPKI 폴더가 있었는데 지금은 C 드라이브에 바로 존재하지 않는다.

아마도 관리자 계정에 따로 저장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럼 관리자 계정에 있는 NPKI 폴더를 찾아서...

먼저 내컴퓨터로 들어간다.

내 PC 는 C,D 드라이브로 파티션이 나눠져 있다.

보통 인증서는 C 드라이브에 있으므로 C 드라이브 클릭해서 들어간다.

C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사용자' 라는 폴더가 있다.

'사용자' 폴더 클릭.

사용자 폴더에 들어가면 관리자 계정 폴더가 있다. 나는 PC의 관리자 계정은 cha 이다. 각 PC 마다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은 다를 수 있다.

폴더에 자물쇠 모양이 있으면 관리자 폴더라고 보면 된다.

cha 폴더 클릭해서 들어간다.

관리자 폴더에서 AppData 라는 폴더를 찾아야 하는데 AppData 라는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 폴더옵션에 따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기본 옵션은 보이지 않도록 되어 있다.

중요한 파일을 사용자가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도록 시스템이 숨겨 놓기 때문이다.

나는 지금 숨겨 놓은 파일이 필요하므로 숨겨진 파일을 보이도록 설정을 바꿔보자.

위 사진의 구성 메뉴의 세모를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뜬다.

구성의 폴더 및 검색 옵션 클릭.

폴더의 파일 보기 형식을 설정할 것이므로 보기 탭을 클릭한다.

보기탭의 중간 쯤에 숨김 파일 및 폴더에 관한 사항을 설정하는 곳이 있다.

나는 숨김 파일 및 폴더를 봐야 하므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적용, 확인.

적용, 확인 후 다시 사용자 계정 폴더에 들어오면 아까는 보이지 않았던 AppData 폴더가 보인다.

숨김 폴더라 다른 폴더와 다르게 살짝 희미하게 표시된다.

AppData 클릭

AppData 폴더에 들어가면 몇개 폴더가 있는데 그중 LocalLow 폴더를 클릭한다.

그 폴더에 들어가면 드디어 내가 찾던 NPKI 폴더가 보인다.

NPKI 폴더가 인증서가 들어 있는 폴더이다.

저 폴더를 선택해서 복사한 후 내가 원하는 위치(D 드라이브, 혹은 USB)에 복사하면 된다.

참고로 NPKI 폴더에는 증권용 인증서 폴더와 은행, 보험용 공인 인증서 폴더가 나눠져 있다.

SingKorea 는 증권용 공인인증서가 들어 있는 폴더, yessign 폴더에는 은행, 보험용 공인인증서가 들어 있는 폴더이다.

혹시 따로따로 복사해야 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폴더를 따로 복사해서 백업 및 저장하고자 하는 위치에 NPKI 폴더를 만든 후 그 폴더 안에 복사하면 된다.

또 참고로 한 PC 에 인증서를 여러명이 복사해 뒀다면 공인인증서 폴더안에 들어가면 각각 사용자의 인증서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

남편과 내 이름이 있어서 지웠더니.. 뭐가 뭔지 구분이 잘 안 되기는 하네.. ㅎㅎ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면 패쓰~~

만약 NPKI 폴더를 복사 후 D 드라이브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내컴퓨터 D 드라이브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NPKI 폴더를 붙여넣기 하면 된다.

USB 에 저장하고 사용하려면 복사한 NPKI 폴더를 USB 폴더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니 한번 도전해 보시길...

그나저나 올 하반기부터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하니 이렇게 번거롭게 인증서 복사할 일은 없겠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