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공 공작소

컴활 1급 엑세스 콜론(:) 사용 방법 - format() 함수, 형식 사용해서 컨트롤에 내용 표시하기 본문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엑세스 콜론(:) 사용 방법 - format() 함수, 형식 사용해서 컨트롤에 내용 표시하기

쑤깨비 2018. 4. 11. 20:15

컴활1급 엑세스 문제2번 입력 및 수정기능 구현에 종종 나오는 문제입니다.

컨트롤에 문제에서 주어진 형식대로 내용을 표시해야 하는 문제인데 format() 함수가 주어진 경우에는 함수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형식을 사용해서 내용을 컨트롤에 표시합니다.

Format() 함수를 사용

Format() 함수를 사용해서 표현할 수 있으면 형식을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Format() 함수 형식을 알아봅시다.

표시해야 할 데이터는 문제에서 제시됩니다.

제시된 데이터를 문제에서 요구하는 형식대로 나타나도록 큰따옴표 안에 사용자가 지정해 주면 됩니다.

시험을 여러 번 보니 제출되는 유형을 파악하게 되더라구요.

Format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콜론(:)을 사용하는 경우그렇지 않은 경우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콜론(:)이 사용되지 않는 경우는 그나마 쉽게 되는데 콜론(:)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작업을 한번 더 해줘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를 활용해서 두 가지 경우를 다 살펴 보도록 할까요.

폼의 바닥글에 본문에 있는 현재 총인원수를 표시하도록 하는 문제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은 디자인 모드로 들어갔을 때의 화면입니다.

폼바닥글의 노란색 테두리 '언바운드'라고 적혀있는 컨트롤에 현재 총인원을 구해서 표시하도록 하는 문제입니다.

1. 콜론(:)을 사용하지 않고 표시하는 경우입니다. (속성시트에 입력한 화면입니다. 컨트롤에 직접 입력해도 상관없습니다.)

총인원을 구하려면 Count()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체를 구하므로 Count(*) 별표를 괄호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함수안의 별표(*)는 All(전체)를 의미합니다. 7번의 실기 시험을 보는 동안 Count() 함수의 괄호안에 별표(*) 외에 다른 인수를 넣어야 하는 시험이 나온적이 없었습니다. 고로 Count(*) 이렇게 한 덩어리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한두달 사이에 바뀌지는 않았겠죠? ^^;;;

=Format(Count(*), "현재 총인원 #명") 이렇게 입력하고 나면 엑세스에서 자동으로 큰따옴표("")를 형식에 맞도록 알아서 입력해 줍니다.

없던 큰따옴표가 생기고 \ 기호도 생겼네요. 자동으로 생기는 것이니 입력할때부터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화면을 동시에 비교하면 조금 더 이해가 쉽겠죠.

왼쪽 이미지처럼 사용자가 입력하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엑세스가 알아서 변경해 줍니다. 사용자는 왼쪽 입력 내용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콜론 없이 Format() 함수를 사용해서 컨트롤에 입력하는 내용은 간단합니다.

2. 콜론(:)을 사용해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편한 방법을 시험볼 때 사용하면 됩니다.

그냥 콜론(:)도 막 입력하도록 되면 어렵지 않을텐데 그냥 막 입력하면 안돼서 어렵기 시작합니다.

엑세스가 콜론(:)도 그냥 문자로 인식하면 되는데 특수기능 문자로 인식하면서 그냥 입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냥 편하게 콜론을 입력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입력한 내용>

이렇게 입력하면 엑세스가 알아서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자동으로 변경된 내용>

이렇게 입력했을 때의 결과화면입니다.

몇명인지 숫자가 나와야 하는데 샵(#) 기호가 그대로 나와버리는 군요.. 이렇게 입력하면 안된다는 거죠.

그럼 어떻게 입력해야 할까요?

① 첫번째 방법입니다.

먼저 콜론 없이 입력을 합니다.

<입력화면>

입력후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따옴표가 입력됩니다.

<자동 변환된 화면>

그럼 저 상태에서 콜론(:)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미 큰따옴표로 엑세스가 분리를 시킨 상태라서 이 상태에서 콜론(:)을 입력하면 엑세스는 그냥 문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현재 총인원 옆쪽에 콜론(:)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저 형식이 바뀌지 않은 상태로 콜론(:)이 입력됩니다.

달라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을 볼까요?

콜론도 있고 인원수도 제대로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콜론(:)이 없는 상태로 입력 후 자동으로 큰따옴표가 생기면 그 이후에 입력하면 됩니다.

② 두번째 방법입니다.

콜론(:)을 처음부터 입력하고 큰따옴표(")를 사용해서 분리해 주는 방법입니다. 큰따옴표를 두번 사용해서 일반 문자임을 엑세스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큰따옴표를 두번 입력하는 이유는 기능성 특수문자(*, # 등)가 아니라 그냥 문자(글자)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론(:) 기호를 입력하고 콜론(:) 앞뒤로 쌍따옴표를 두번씩 입력합니다.

<입력화면>

입력후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큰따옴표가 형식에 맞게 입력됩니다.

<자동 변환된 화면>

결과화면입니다. 제대로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기 쉽도록 다시 한번 식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처음부터 자동 변환되는 형태를 익히면 될것 같은데 굳이 이런 방법으로 하는 이유는 뭘까요?

자동 변환되는 형태를 익히는 것이 더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쉽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알아서 바꿔주므로 굳이 더 복잡한 방법으로 학습하는게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콜론(:)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는 두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사용하기 더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두가지 방법을 다 연습해 봤는데 저한테는 첫번째 방법이 더 잘 맞더라구요.

형식을 사용

▶이번에는 컨트롤에는 Count(*) 함수로 총 인원수만 구한 후 형식을 사용해서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콜론(:)이 없을 경우입니다.

먼저 컨트롤에는 총인원수를 구하는 =Count(*) 함수만 입력합니다. 그런 후 속성시트의 형식탭에서 출력해야 하는 형식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엑세스에서 자동으로 큰따옴표를 입력해 줍니다.

<자동 입력된 화면>

위 상태에서 결과 화면을 보면 Format() 함수를 사용했을 때와 결과가 같습니다.

2. 콜론(:)이 있는 경우입니다.

Format() 함수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서 보셨다시피 큰따옴표 없이(") Format() 함수의 형식을 지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① 첫번째 방법입니다.

컨트롤에는 총인원수를 구하는 Count(*) 함수를 입력해 줍니다. 그런 후 콜론(:)없이 형식탭에 출력할 내용을 먼저 입력합니다.

<입력 화면>

그리고 엔터를 치면 엑세스에서 자동으로 큰따옴표를 적절한 위치에 입력해 줍니다.

<자동 변환된 화면>

여기까지는 위에 콜론(:) 없이 컨트롤에 총인원수를 표시 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콜론(:)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참 쉽죠잉~

② 두번째 방법입니다.

컨트롤에는 총인원수를 구하는 Count(*) 함수를 입력해 준 후 속성시트의 형식탭에 콜론(:) 입력후 큰따옴표를 입력해서 분리해 주면 됩니다. Format() 함수를 사용했을 때와 다른 점은 큰따옴표를 한번만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입력후 엔터를 치면 엑세스가 다시 자동으로 형식에 맞게 변경해 줍니다.

결과화면은 Format() 함수를 사용했을 때와 같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Format() 함수를 사용했을 때나 형식을 사용했을 때나 똑같지만 두번째 방법은 Format() 함수를 사용했을 때는 큰따옴표를 두번, 형식을 사용했을 때는 큰따옴표를 한번만 사용한다는 점이 다른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방법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간혹 별(★)과 같은 특수문자를 입력하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보는 유형이라서 따옴표로 분리해야 하나? 하면서 멘붕이 왔던 시험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특수문자는 기능을 가진 문자가 아니므로 그냥 글자 출력하는 것처럼 앞뒤로 붙이면 됩니다. 신경쓰지 않아도 된단 말입니다.

말로는 이해가 안 될지도 모르니 Format() 함수와 형식에서 한번씩 별을 입력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Format() 함수

<입력화면>

입력후 엔터를 치면 자동 변환됩니다.

<자동 변환된 화면>

다음은 형식에서 입력했을 경우입니다.

<입력 화면>

입력후 엔터를 치면 자동 변환됩니다.

<자동 변경된 화면>

 

별이 출력되는 결과 화면입니다.

처음에는 작은따옴표(')와 함께 엑세스의 고비중 하나인데 이해하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입니다.

엑세스의 완성됨은 콜론(:)과 작은따옴표(')의 분리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로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해가 안 된다면 꼭!! 이해하고 시험에 임하셔야 합니다.

컴활 1급에 성공하는 그날까지 화이팅!!!!

Comments